* 거래 입문 - 프리스톤 테일편

2002-5-31

이글은 다음카페 ★교회터는스님과 함께하는 프리스톤테일★ 에 올리는 글입니다. 다른 곳으로 퍼가실 때는 모든 내용을 포함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카페를 만들어주시고 열정적으로 관리(?)하고 계신 교회터는스님께 감사드립니다.

. 거래란 무엇인가
말그대로 사고/파는 행위를 말합니다. 원래 거래나 시세관련 해서는 말도 많고 탈도 많고 사람들이 흥분하기도 잘하는 등 손을 데기가 껄끄러운게 사실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귀중한 계시판을 할애하기로 결정을 내리신 영자님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사고파는 사람의 심리를 애기하자면 사는 사람은 싸게 사고싶고 파는 사람은 비싸게 사고 싶은 것입니다. 시세라는건 그 와중에 어느정도 결정된 것이구요. 무감정한 온라인 게임에서 가장 사람다운(?)게 거래인데 가장 인간적인 것이므로 심리 및 감정에 아주 크게 좌우됩니다.

. 프리스톤 테일의 특징
물약값이 비쌉니다. 이것으로 인해 게임의 여러가지 특징이 생기게 됐는데 거래에 관해서도 다른게임과 조금은 틀린(?) 성격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렙때 보면 하늘같은 고렙들도 이번타임 사냥은 적자나 흑자 또는 창고에 돈이 늘어나지 않는다는 푸념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뽀대나는 장비 입은 고렙분들 물건 파실때 고충을 헤아려 너무 깍으려 들지 맙시다. *.*;;

. 가격을 제시하자
마을의 창고근처에서 장사를 많이 하게 되는데 대부분 "파특 덥헤드 팝니다" 라든지 "메특 타방 삽니다" 이런식으로 애기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이러면 살려고 하는 사람이나 팔려구 하는 사람이나 선뜻 얘기하기가 껄끄러워 지죠 또 값을 흥정하는 와중에 감정이 상하기도 하구요.

시세를 잘 몰라서 그렇다구요. 그럴수도 있지만 -_-a 아래쪽에 제가 하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그리고 시세란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사실때 시세보다 약간 낮게 파신다든지 살때 조금 높게 사시면 빠른 거래가 되실 겁니다. 그러니 팔거나 사실때 [아특] xx 뎀쥐 y-z 2만에 팝니다. 라든지 [파특] 타방 흡x 만에 삽니다 등등의 가격을 적으면 가격이 적당할 경우 우호적인 거래가 될 것이며 가격이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사람과의 마찰도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거래 문구로 띄울때 특화아이템의 경우 접두사를 붙이면 편한데 정리하면
[파특] 파이터 특화
[파크], [파크특] 파이크맨 특화
[아특] 아쳐 특화
[메특], [메카] 메카니션 특화
[무특] 특화 없는 아이템

. 상인분들
개인적으로 장사꾼이라는 단어를 좋아하지 않으므로 상인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분들은 아이템 유통의 윤활유 역할을 하시는 분들이므로 너무 폄하하시지 않기 바랍니다. 이분들이 있기때문에 아이템의 유통이 활발해져 구하는 아이템을 편하게 (비쌀수도 있지만) 구할 수 있는겁니다. 골드 던져가며 몹을 사냥할 수 도 없잖습니다. 어차피 돈이란 물건을 사기위해서 있는겁니다. 한타임 사냥을 끝내고 마을에 와서 시세의 반가격에 물건을 내놓아 보면 순식간에 팔 수 있겠죠. 그 아이템을 쓰고싶은 생각이 없는 사람도 "저거 사서 다시 팔면 남겠다" 이런 생각으로 물건을 사면 상인인 겁니다 ^^; 물건 빨리정리하고 사냥갈 수 있어서 좋고 상인은 이윤 남아서 좋고

. 저렙 아이템
대부분의 아이템이 상점에 팔기도 하고(물론 상점표는 하급이지만) 처음할때 생각이 나기도 해서 저 같은 경우는 상급무기의 경우는 마을 무기상점 앞에서 그 무기의 상점가 보다 조금 싸게해서 팝니다. 상점에서 사서 쓰시는 거보다 좋은성능의 아이템을 써서 쑥쑥 크시라구요. 물론 상점에 파는 거보다는 잘 받겠죠? 가격자체가 얼마하지 않으므로 몇번 외쳐보다가 반응없으면 걍 상점에 팔구요.

. 중렙 아이템
중렙부터는 슬슬 아이템 보는 눈도 생기고 칼이나 활이 들어가는 맛도 느끼게 됩니다. 또 이즈음 부터 몹들도 흡수가 있으므로 상급무기들에 목메게 됩니다. 즉 내 공격력이 20 이고 몹의 흡수가 10 이면 공격을 하면 10 이 들어가는데 최상급과 하급의 차이가 3-4가 나면 실제 공격력은 18 이나 22 라고 해도 몹에 주는 뎀쥐는 8과 12로 차이가 나게되죠. 고급몹의 경우는 더하구요. 그래서 상급의 경우 최상급에서 뎀쥐 1,2 차이나지만 가격은 반이 떨어집니다. 칼들어가는 느낌이 틀리니 어쩔 수 없죠.
그래두 저는 그냥 대충 상급 사서 씁니다 ._.;;;
중렙아이템의 경우 시세가 안정적인데 (즉 거래가 많다는 뜻이에용) 저는 대충 시세보다 싸게해서 빨리 넘기고 사냥가는 스타일입니다. 가끔은 절반이하에 팔기도 하구요. 나머지는? 시장에 맡깁니다. 반대로 살때는 두배에 사기도 합니다. 시세의 두배로 불러보신적 이씀까? 전 지금쓰는 무기 30초만에 사씀돠~ 다 상인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죵. 아이템은 어케 쓰느냐가 중요한 겁니다. ^_^;

쾌적한 거래를 원하신다면 물건의 중요한 점 (무기는 뎀쥐, 특화여부, 방어구는 흡수)와 가격을 적어서 거래문구를 띄우시기 바랍니다. 팔때는 조금싸게 살때는 조금 비싸게.

. 고렙 아이템
어떤분이 시세에 적으신 글도 있지만 고렙 아이템들은 알사람은 다 안다 입니다. 프테 소지금의 한계때문에 골드로 거래되는것 보다는 물물교환의 형태도 많구요 아템 자체가 워낙 희귀하기 때문에 (최고무기의 경우는 한서버에 2, 3개만 있는 경우도 있죠) 최상급은 물론이지만 때론 무특 아이템까지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정도로 아이템이 희귀하다는 거죠. 글구 그정도 아이템 거래할 정도면 게임 꽤 오래하신 분들이니 매너도 좋죠.

. 고수들에 대한 예우
지금 각종 리뷰 및 분석들이 잘되어 있어 편하게 하시고 있지만 초창기 프테 하시던분들 삽질에 삽질을 하면서 이정도 이룩해 놓은 겁니다. 메탈핸드보우 가 네비스코에서 판다구 해서 뛰어가서 어케 생겼는지 보고 스탯 받아적다가 비명횡사하는 분도 있고 처음 접하다보니 스탯이 꼬이기도 하고 변변한 아이템 자체가 없어서 (드롭이 안된다는게 아니라 그 아이템 자체가 게임에 없음 기획중 내지는 개발중이란 단어 아시죠?) 지금으로 애기하자면 레더아머 입구 바곤이랑 짱뜨는 정도(?)로 고생하면서 고렙이 된 것 입니다. 비싼 물약값 덕택에 고렙분들 얼굴도 볼 수 있으니 (안그럼 고렙분들이 어케 생겼는지도 볼 수 없을 껄요?) 거래시 예우를 갖춰 주시면 좋겠죵.

. 거래를 끝내며
글구 거래를 끝내고 나면 간단한 인사말 정도는 해주는게 어떨까 싶네요 자주 쓰이는 약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즐프 : 즐거운 프리스톤 되세요
즐겜 : 즐거운 게임되세요
득템 : 좋은아이템 많이 주으세요

(덤) 공익캠페인
아래의 아이디들은 하나두 귀엽지 않습니다. 영자님 카페운영하신다고 고생많으실텐데 안티라는 것은 귀엽고 깜찍함이 생명입니다.

대표적인 하나두 귀엽지않은 아이디

스님잡는목사 <- 스님이나 목사라는 단어는 개인 즉 사람이라고 할 수 있죠 즉 개인비방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스님패는사람 <- 이거뚜 거의 패륜수준인것 같네요

이렇게 개인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불쾌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럼 하나두 유익하지 않은 공익캠페인을 마치겠습니다 *.*;;;

(덤2)

질문 메일은 사양하겠습니다. 또 욕설 및 비방메일은 발신인기준 스펨처리됨을 알려드립니다.

다들 즐프 득템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c) 2002 Taiho, All rights reserved.
http://www.taiho.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