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생활?

2005-02-20

10의 능력이 있는 사람이 4만의 능력을 사용하며 산다고 하자. 꽤 오랜 시간이 지나면 아마 4밖에 하지 못하게 되는게 아닐까 하는 걱정이 생길 것이다.

직장생활 넓게 보면 사회생활이란건 그 자체가 이미 불공평한거고 각종 얽힌 이해관계로 인해 대충 대충 살고 싶어질 때가 많다. 하지만 요즘은 발달된 보안/감시 시스템으로 딴짓하기도 힘들고 그래봐야 시간이 잘 가지도 않는다. 뭐 달리할만한 것도 없어지니 일이라도 열심히 하는게 나름대로 방법일지도?

지속가능한 성장? 미래를 위한 투자? 개인차원으로 내려오면 뭐 가장 확실한 건 그냥 흘러가는 시간 자기분야에서 기술 좀 열심히 쌓고 동료들 사이에 그럭저럭 평판을 유지하는게 아닐까? 성공한 사람 혹은 좋은직장으로 옮긴 사람이 있으면 불러줄 가능성이 있을지 모르니까?

어찌됐든 먼지쌓이듯 쌓인 10년 20년 경력의 무게를 예전보다 알아주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긴하다. 물론 각종 정보교환이 빨라진 것도 있을 것이고 사람이 줄어든 것도 있을 것이고 뭐 하여간 복잡한건 모르겠다.

여하간 대충대충 사는게 80~90% 능력쓰며 사는거 보다 웬지 더 힘들어 보이는 시기를 지나고 있는 쥔장이다.

 

 

Copyright (c) 2002 Taiho, All rights reserved.
http://www.taiho.pe.kr